JavaScript의 변천사

 

netscape(firefox의 전신)에서 LiveScript 탄생: html을 조작하기 위한 언어

공식명칭: EcmaScript

 

JavaScript는 Adobe의 전성기 시절에는 별 다를것 없이 있다가 Adobe가 점점 사장되는 시기에 2015년에 버전 5.0, ES2015가 나오면서 현대의 모던 자바스크립트가 되었다.

 

ES5가 모던 자바스크립트의 가장 주도적인 버전이라고 칭하는데, 그 이유는 ES6, ES7, ES8 등으로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해당 버전을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도 많기 때문에 최신 버전으로 개발하였을 때, 모든 사용자들에게 동작하는 웹앱을 만들기 어렵다.

 

그리하여 트랜스파일러(Babel, typescript 등)를 사용하면 높은 버전으로 개발하고 5.0 버전으로 변환한 후에 브라우저에서 동작시킨다.

 

typescript는 JavaScript의 슈퍼셋으로 모든 JavaScript의 기능을 지원한다.

 

 


 

웹 앱의 구성요소: HTML, CSS, JavaScript

브라우저(런타임 환경): 웹앱을 실행시킴

node.js(런타임 환경): 웹앱을 실행시킴

 

웹 서버에서 HTML 파일을 브라우저에 전송시키고 브라우저는 해당 HTML을 해석해서 화면에 UI를 그리고 난 후 JavaScript가 실행된다. JavaScript는 HTML을 조작할 수 있는데 그렇다는건 브라우저에서 HTML 파일에 작성된 UI를 화면에 그리고 난 후에도 추가적으로 JavaScript로 HTML을 또 그릴 수 있다.

 

최초의 HTML에 내용이 거의 없고 상황에 따라 JavaScript로 필요한 UI를 만들어 내는 방식을 CSR(Client Side Rendering)이라고 하고 웹서버에서 HTML이 만들어져서 브라우저로 전송되는 방식을 SSR(Server Side Rendering)이라고 한다.

 

어떤 웹 앱이던 CSR과 SSR 형식으로 개발 할 수 있다. 해당하는 앱의 성격에 맞게 렌더링을 하도록 개발하는 것이 개발자의 역할이다. 

 

다른 구성요소: HTML, CSS를 제외한 그래픽 시스템 (canvas 등) 미디어파일, 웹 워커, 웹 어셈블리

 

 

 

 

 

 

 

 

https://bit.ly/37BpXiC

 

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fastcampus.co.kr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패캠챌린지 #직장인인강 #직장인자기계발 #패스트캠퍼스후기 #김민태의프론트엔드아카데미:제1강JavaScript&TypeScriptEssential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6일차  (0) 2022.01.29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5일차  (0) 2022.01.28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4일차  (0) 2022.01.27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3일차  (0) 2022.01.26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1일차  (0) 2022.01.24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