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udy

패스트캠퍼스 챌린지 50일차

swimKind 2022. 3. 14. 14:31

차트 라이브러리 만들어보기 - 하위 호환성 유지하기

 

소프트웨어를 만들고 버전을 관리 할때, 하위 호환성이란 것은 1.1.0이라는 버전이 나오고 해당 소프트웨어가 1.1.2로 올라갔을 때 올라간 버전의 소프트웨어가 하위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동작 시킬 수 있는가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물론 좋은 소프트웨어는 상위 버전이 하위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동작시킬 수 있어야 한다. 사용자 측에서 아무런 변경 없이 동작 시킬 수 있는것이 좋은 소프트웨어이지만 사실 이것은 매번 그럴 순 없다.

 

안되는 경우는 호환성을 깨야한다. 하지만 이 작업에서도 최대한 호환성을 깨지 않고 유지하려는 노력과 마인드가 필요하다. 이것은 라이브러리 뿐만 아니라 코드 자체에서도 적용된다. 어떤 코드를 만들던간에 이런 부분에 있는 사고와 고려는 필요하다.

 

호환성을 깬 부분에서 개발자는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만들어야 할 것이고 사용자들에게 새롭게 만들어진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으로 권장할 것이다. 하지만 새로운 인터페이스를 만들었다고해서 지금까지 기존의 사용자가 사용하는 이전 버전의 소프트웨어도 마찬가지로 계속 사용할 것이다. 그렇다면, 만약 이전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사용자와 새로운 버전을 사용하는 사용자가 동시에 생길수 밖에 없다. 마이너한 부분을 수정했다면 이전 버전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메세지나 경고 표시를 통해 해당하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버전을 옮기는 것을 권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메이저 버전의 변경이 필요하다면  그에 따른 상세한 마이그레이션 가이드를 제공해야 한다. 관련하여 버전을 옮겨주는 소프트웨어까지 있다면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면 가이드 내용을 상세히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정보들을 통해서 꼭 소프트웨어나 라이브러리를 개발하지 않고 사용하는 입장이라 하더라도 사용자로서 이 소프트웨어나 라이브러리가 나에게 얼마나 적합하고 오랫동안 유지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사용하려는 소프트웨어의 방향성이나 잘 관리되고 있는가에 대한 관점으로 보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https://bit.ly/37BpXiC

 

패스트캠퍼스 [직장인 실무교육]

프로그래밍, 영상편집, UX/UI, 마케팅, 데이터 분석, 엑셀강의, The RED, 국비지원, 기업교육, 서비스 제공.

fastcampus.co.kr

 

본 포스팅은 패스트캠퍼스 환급 챌린지 참여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패스트캠퍼스 #패캠챌린지 #직장인인강 #직장인자기계발 #패스트캠퍼스후기 #김민태의프론트엔드아카데미:제1강JavaScript&TypeScriptEssential